정상적인 배기가스의 색은 무색 또는 엷은 청색으로 보인다.
아래의 내용은 배기가스의 색이 검은색 또는 흰색으로 나타날경우의 원인과 현상이다.

1. 검은색의 배기가스가 다량 배출됨
1) 현상
 a. 엔진 시동이 잘 안되고 가속력이 떨어짐
 b. 연비가 현저히 나빠짐
2) 원인
 a. 에어크리너의 막힘
 b. 연료분사노즐에서의 연료 노즐
3) 점검 & 수리사항
 a. 에어크리너 청소 & 교환
 b. 연료분사노즐 점검 및 교환
 c. 엔진 점검 및 조정
 d. 인젝션점검 (브란자)

2. 흰색의 배기가스가 다량 배출됨
1) 현상
 a. 엔진오일 소모량이 많아짐
 b. 엔진힘이 떨어짐
2) 원인
 a. 피스톤링 또는 실린더 벽이 마모되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됨
 b. 밸브 시트가 손상되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됨
 c. 실린더 헤드 불량으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됨
3) 점검 & 수리사항
 a. 엔진오일 소모량의 주기적인 점검
 b. 피스톤링 교환
 c. 밸브시트 교환
 d. 실린더 헤드 점검 및 교환


겨울철 시동 후 머플러에서 흰연기나 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배기가스와 외기온도와의
차이에서 오는것으로 기계적인 이상은 아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kimlast/1108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