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각종 여러 파츠 오일점검시 오일상태가 어떤색으로 변했을때 교환해야 하는지?반면 보충을 할경우 어느 정도 주유를 해줘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엔진,드라이브액슬등등)

 엔진은 주행시간을 확인 하셔서 약 50시간마다 교환해 주시면 됩니다.

 뭐 150시간까지 가는 경우도 있으나 장비의 수명을 생각하면 가급적 50시간 정도가 좋구요.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사용설명서의 안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또한 작업시간과 상관없이 최장 사용기간은 6개월 이므로 운행을 하지 않았다 해도

 6개월이 지나면 교환해 주셔야 합니다. 

 

2)엔진oil 교환시 기존에 있던 oil은 다~빼내고 교환 해야하나요 아니면 oil만 보충해주면 될까요?

  엔진오일은 기존의 오일을 충분히 빼 주시고 오일 휠터와 오일 그리고 에어 크리너를 같이 교환하시되

  작업 환경이 좋은 편이라면 에어크리너는 압축공기로 불어서 1번정도는 재사용이 가능 합니다.

 

3)드라이브액슬이나,작동유,브레이크oil등은 보충만 해주면 되는거죠?

(작동유 같은경우 보충양은 얼마나 해야하죠)

  미션오일과 유압유. 브레이크 오일까지 한번에 다 사용하는 장비도 있구요. 별도로 사용하는 장비도 있습니다.

 일단 미션오일은 작업시간에 맞추어 갈아주시는데요. 약 500시간 정도가 주기가 되구요. 그 전이라도 색깔이

 (원래 선홍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면 교환주기가 된것이구요. 거기서 검은색가지 가면 교환주기가 지난 겁니다.

 특히 미션 오일은 작업 조건에 따라 그 수명이 20배 까지도 차이가  나는 만큼 100시간마다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유압유는 미션오일과 같은 기준으로 색상이 변하거나 이물질이 심하게 섞이면 교환입니다만 단 작업시간이

많다고 교환하지는 않습니다. 순수하게 상태로 교환여부응 결정합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 미션오일과 유압유를 같이 쓰는 경우 미션오일이 교환되면 어쩔수 없이 같이 교환이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보충만 해주셔도 되구요.

제가 쓰던 장비는 유압 작동유와 미션오일과 파워핸들오일을 같이 사용하는 장비라서 미션오일을 교환하면서

다 같이 교환이 되었었는데 요즘 장비는 다를 수 도 있습니다.

 

4)냉각수의 경우 그냥물만 보충하는지 아니면 증류수나 다른 부동액같은 제품을 몇대몇으로 섞어서 보충하는지?

  냉각수는 물만 보충하시고 겨울이 되기전에 상태및 비중등을 점검하여 교환등을 판단하시게 됩니다.

   

5)3.5톤 과 5톤 타이어 교환할때 토크렌치를 쓸 경우 토크는 얼마나 줘야할 할까요?

(이질문은 모르시면 패스 하셔도 돼요)

 제 기억으로 제가 몰던 3.5톤은 1미터의 레버로 73킬로인 제가 밟아도 풀리지 않았습니다.

약 1.5미터의 연장 후에나 풀렸는데요. (요게 신차 상태일때에서 그랬다는 겁니다.)

토크로 환산하면 약 109.5 정도 계산이 되네요.

대략 100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단위는 kgf.m 입니다.

그리고 타이어를 토크로 조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저 꽉 조이면 끝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