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장치의 취급요령
유압장치의 고장원인
  1. 온도의 상승으로 인한 고장
  2. 이물질, 공기, 물 등의 혼입으로 인한 고장
  3. 기기의 기계적인 고장
  4. 조립 및 접속불량으로 인한 고장 등이 있으나 이물질의 혼입으로 인한 고장 발생율이 가장 많으므로 항상 유의하여야 합니다.
온도상승에 대하여
  • 유압유는 배관의 저항이나 릴리프 밸브 등의 작용으로 인하여 열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발열은 단지 효율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유압유의 온도상승으로 오일의 열화를 촉진하여 유압장치에 누출이 생기기 쉬운 고장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압유가 오버로드, 캐비테이션, 태양의 직사광선, 고온 물체와의 접근으로 인한 이상고온이 되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운전에 적합한 유압유의 온도는 30~80°C 이며 한계 작동온도 범위는 80~100°C 이고, 그 이상의 고온은 위험범위로 되어 있습니다.
이물질, 공기, 수분에 대하여
  • 유압기기는 정밀한 회전부분, 섭동부분, 밀착부분, 미소한 간극 등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물질이 혼입되면 즉각 기능이 저하되거나 작동불능이 됩니다.
  • 또한 공기의 혼입비율이 많고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금속, 수분 등에 의한 촉매작용으로 인하여 오일의 산화가 촉진됩니다.
  • 수분의 혼입은 부식의 원인이 되며, 또한 유화되어 윤활성을 둔화시킴에 따라 마모소멸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광유제의 작동유에 수분이 0.05~0.1% 들어가면 오일의 투명도가 나쁘게 되어 흐린 기분을 주게 됩니다. 0.3~0.5%가 되면 매우 확실하게 혼탁정도를 알 수 있는 백색을 띠게 됩니다.
  • 유압제동에 공기 혼입 시 공기빼기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조치합니다.
    1. 먼저 엔진을 시동하고 저속 공회전 또는 엔진을 정지한 후,
    2. 제어밸브를 움직여서 대부분의 유압을 제거한 후,
    3. 공기 뽑기 플러그를 조금씩 느슨하게 풀고 제어밸브의 레버를 가볍게 움직여 공기가 전부 배출될 때까지 계속합니다.
    4. 작업이 완료되면 탱크 유면을 점검하여 부족 시는 보충하십시요.

    ☞ 유압계통에 계속적으로 공기가 흡입되면 근본 원인을 찾아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탱크내의 유면이 낮거나, 흡입이나 리턴파이프의 이음부가 풀리면 공기가 회로 내로
    흡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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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유압장치 취급요